1부 포스팅에서는 일본어회화 첫걸음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일본어 교재를 빠르게 읽는 것에 익숙해지셨다면 이제는 교재속의 대화를 외우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 제일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지금 단계에서 한문을 외우지 말라는 것입니다. 

비지니스를 하거나 시험을 준비한다면 한문은 필수이지만 우리는 일본어회화 위주로 공부할 것이기 때문에 

굳이 한문을 외우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한문은 회화 위주로 공부하다보면 자연스럽게 한자의 형태를 외우고 인지하게 되어 간단하고 많이 쓰이는 한문은 자연스럽게 읽을 수 있게 됩니다. 

또 이 단계에서 한문을 외우고자 하면 일본어회화를 포기하게 될 확률이 큽니다. 

저도 중급단계까지 따로 한문을 외우지 않았기에 지루하지 않게 상급까지 올라갈 수 있었습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대화를 외운다는 것은 말그대로 말을 암기하는 것이지 문장을 외워 글로 쓰는것이 아닙니다. 

한마디로 책을 보지않고 말할정도로 교재의 대화내용을 암기하는 단계입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머릿속에 암기한 내용으로 일본어회화 기본틀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렇게하면 응용력이 빨라지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일본어회화가 빨리 늘게됩니다.


교재를 몇번이고 읽었고 대부분 초기 일본어회화 교재의 경우 대화문장이 길지 않아서 

외우기 수월합니다

하지만 중요한점은 정확하게 소리내서 외워야한다는 것입니다. 되도록 한글자도 틀리지 않고 외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루에 한 대화만 외워도 좋습니다. 

여기서 팁은 교재와 함께 재공되는 동영상이나 MP3를 들으시며 읽어주는 분과 소리내어 대화하듯이 말하는겁니다. 

플레이와 멈춤버튼을 눌러가며 한번씩 주고받으며 대화하듯 암기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대화전체를 혼자서도 말할 수 있게 됩니다. 완전하게 외울때까지 천천히 진도를 나가셔도 무방합니다. 


사실 제가 추천드리는 일본어회화의 초기 공부는 한권의 회화교재 속에 대화를 모두 암기해버리는 것입니다. 

누군가는 그걸 어떻게 외우냐고 하실지 모르고 시대가 어느 시대인데 무식하게 책을 통채로 외우냐고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한권의 회화교재을 통채로 외우고 소리내어 말할 수 있다는 것은 실로 엄청난 메리트입니다. 


저는 이것을 회화탄력도 라고 말하는데 초급단계에서 이렇게 교재을 통채로 외운다면

일본어회화에 대한 체계가 머릿속에 잡히기 때문에 중급과 상급으로 올라가는 시간이 상당히 줄어들게 됩니다.  


실제로 저번 포스팅의 첫단계부터 오늘 포스팅 내용대로 한다면 의외로 쉽게 외울 수 있습니다.

저는 히라가나와 카타카나를 외운기간을 제외하고 처음부터 이 단계까지 주제어만 듣고 교재속의 대화를 모두 암기하는데 약 3개월이 걸렸습니다. 그리고 상급과정을 공부하는 중에도 초기에 외웠던 그 책한권의 내용을 그대로 기억하고 있었고 제 일본어회화의 토대가 되었다고 자신합니다. 


그리고 교재를 모두 외웠다면 초급반을 마스터했다고 생각하시겠지만 이미 중급회화의 1/3은 넘어서신겁니다.


눈치채신 분도 있겠지만 초기과정에서 정말 가장 중요한것은 바로 "소리내어 읽기"입니다. 

아무리 머리속에 일본어가 들어있어도 입밖으로 뱉어내는 연습이 되어있지 않으면 실제로 일본인과 대화할때 꿀먹은 벙어리가 됩니다.  

초보자들이 외국인과의 대화를 무서워하는 이유는 내가 말하는게 틀렸을까봐, 이상하게 보일까봐 입니다.

이것은 어떠한 외국어를 배워도 적용되는 내용입니다만 사실 외국인들은 당신이 뱉어내는 외국어에 대해 크게 기대하지도 않습니다. 발음이 이상해도, 말이 서투르고 느려도 의미만 전달되면 대화는 이뤄집니다. 


보다 정확한 발음과 뛰어난 어휘력, 소위 유창한 회화실력이라고 하는것은

중급까지의 과정에서 필요없습니다. 그것은 고급과정을 한참지나 거의 네이티브 수준까지 도달해서 생각해야할 문제입니다. 걷기도 전에 뛰려고 하면 넘어지기 마련입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먼저 입밖으로 일본어를 내뱉어보세요.


일본어회화는 그렇게 시작하는 겁니다. 


다음단계는 -3부-에서 포스팅하겠습니다

  


  1. 공감함 2018.05.11 11:00 신고

    맞아여 일본어 공부는 소리내서 많이 읽어보고 익숙해지는게 진짜 중요함,
    처음에 어떻게 공부하는게 효율적인지도 다양한 학습방법으로 테스트 해보는 것도 중요함
    저도 맨 처음 일본어 공부할 때 독학으로 하다가 뒤로 갈수록? 좀 어려워져서
    인강 찾다가 무료강의 보고 딱 이거다 싶어서 지금은 시원스쿨 일본어 인강으로 공부하는데
    진짜 좋더라구요
    쉽게 설명하고, 강의 시간도 많이 길지 않아서 한번 보면 시간가는 줄 모르고 보게 되여!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