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와 지리적으로도 가깝고 일본의 문화도 접하기 쉬우며 특히 일본어는 우리말과 어순이 같아서 

쉽게 느껴지는 일본어공부! 하지만 의외로 많은 분들이 막상 공부해보면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이 

많이있습니다. 

저는 20대 초반에 일본어회화를 공부하기 시작해 일본어학과를 졸업하고 15년이 지난 지금은 일본무역관련업에 종사하고있습니다. 일본에서 1년정도 살기도했고 중간에 공부를 멈췄던 기간도 있었지만 지금도 역시 계속 배우고있습니다. 여행목적이든 단순히 제2외국어를 해보려는 목적이던 일본어회화에 도전하고 싶어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거 같아서 

제가 일본어회화를 공부하며 느낀점과 팁을 공유해보려고 이번 포스팅을 계획했습니다. 

참고로 이 포스팅은 일본어 회화위주의 학습팁을 제공합니다. 

일본어자격증, 취업, 유학준비등을 하시는 분들은 다른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우선 구조적으로 보면 일본어는 히라가나, 카타카나, 그리고 한문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보통 일본어에는 한국말과 다르게 띄어쓰기가 없고 한문이 문장에 들어가지 않으면 문맥파악이 어렵습니다. 때문에 일본어회화를 계획하고 처음 공부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히라가나와 카타카나, 한문이 혼용된 문장을 보게되는데 여기서 막막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일단 일본어회화 공부를 생각하고 계신분들은 다른거 생각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첫걸음은 무조건 히라가나, 카타카나만 외우는 겁니다. 


일본어회화에는 왕도가 없습니다. 기초적인것은 무조건 무조건! 무조건!! 외우고 시작해야 나중이 편합니다. 

그리고 히라가나와 카타카나는 생각보다 비슷하게 생긴 글자가 많아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적당히 외우고 시작하면 점점 더뎌지고 공부에 재미가 없어져 포기할 확률이 올라갑니다. 

시간을 많이 들여서라도 꼭 완벽하게 외우시길 추천드립니다.

기초가 튼튼한 건물이 무너지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그 다음이 회화교재를 선택하는 것인데 사실 히라카나 카나카나는 인터넷으로 보고 배우시면 됩니다. 검색하면 아주 많이나오고 충분히 외우실 수 있습니다. 


히라가나, 카타카나를 완전히 외우고 난 후에 교제선택을 하셔도됩니다. 

요즘엔 제가 배우던 시절과는 다르게 어떤 책이든 구성이 정말 좋습니다. 

회화교재를 선택하실때는 대화예문이 많은 교재, 교재와 함께 제공되는 무료동영상강의나 MP3가 있는 교재를 추천드립니다.  


이제 히라가나와 카타카나를 완벽히 외웠다면 교재안에 한문을 빼고는 교재에있는 일본어는 모두 읽을 수 있는겁니다. 이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뜻을 몰라도 읽을 수는 있습니다. 

심지어 기초교재의 한문은 한문 바로위에 히라가나로 읽는법이 나와있습니다. 

이를 요미카타(읽는법)라고 하는데 

이렇게 되면 책에 나와있는 모든 일본어를 한자를 포함해 모두 다 읽으실 수 있는겁니다.


일본어회화를 위한 초기교재는 모두 한국말로 번역된 내용이 함께 수록되어 있으니 

읽기만 하면 무슨뜻인지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팁은 교재를 가지고 공부한다고 생각하지말고 그냥 동화책을 읽는다고 생각하시고 

꼭 소리를 내어 읽으면서 빠르게 쭉쭉 진도를 나가는 겁니다. 

(하지만 대화내용이 무슨내용인지는 반드시 알고 넘어가야합니다.)

계속 소리내어 읽는겁니다. 처음엔 외우려고도 하면 안됩니다.

더욱이 문장을 써보려고는 하지마시길 바랍니다. 

어차피 안써집니다. 절대 안써지고 도움도 안됩니다. 명사, 동사, 조사, 문법 이런건 신경도 쓰지마세요 

 

그냥 계속 소리내어 읽는 겁니다. 

교제와 함께 제공되는 무료동영상강의나 MP3를 들으면서 계속 따라 읽는겁니다.

소리를 내는게 정말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아무리 늦어도 일주일이면 교재을 모두 읽을 수 있습니다.

(단, 히라가나와 카타카나는 완벽히 외우고있어야합니다) 

책을 끝까지 다 읽었다면 처음부터 다시 반복합니다.


예를들어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읽는데 일주일이 걸렸다면 두번째는 3~4일이면 다 읽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세번 네번 다섯번 계속 읽습니다. 

이러다 보면 완독하는 시간은 점점 줄어듭니다. 


그럼 언제까지 이렇게 계속 읽기만 하는지 궁금할껍니다. 

교재를 계속해서 읽다보면 아직 다음 대화내용을 읽지도 않았는데 어떤 대화가 나오는지 슬슬 알게 됩니다.

그러다보면 다음장을 넘기지 않았는데 다음챕터에 어떤 대화가 나오는지 알게되는 때가 옵니다. 

이정도가 되면 소리내어 읽기를 멈추면 됩니다. 


여기까지 오면 일본어독학 초기의 첫고비는 넘어갔습니다.  


다음과정은 [일본어회화 시작은 이렇게 공부해보세요 -2부-]에서 포스팅하겠습니다.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